퇴행성 무릎관절염 지방줄기세포 (SVF)  & PRP 연골재생 치료 사례

환자1: 70세 한국 거주 여성 오른쪽 무릎 관절염 환자.  만성 무릎 통증으로 인하여 진통 소염제 복용하였으나 효과가 없음.  무릎 히알루론산 연골 주사 및 스테로이드 주사 또한 효과가 없었음.  정형외과에서 인공관절 수술을 권하였으나 부작용 가능성으로 인하여 주저하고 있었음.  따라서 환자는 아픔을 참으면서 꾸준한 재활치료 및 진통 소염제만 복용하고 있었고 지방줄기세포 연골재생치료로 무릎통증 완화를 위하여 내원 하였음.

내원 당시 환자의 오른쪽 무릎은 약간 부어 있는 상태였으며 무릎 주위가 촉진상 많은 통증을 유발 하였으며 무릎의 가동성 또한 많이 저하 되어 있었음. 자가 지방줄기세포 + PRP 치료 전. 무릎 MRI상 환자의 유리성 연골 및 섬유성 연골 meniscus가 많이 닳고 손상이 심하다고 보고 되었다.

시술 당일 환자의 복부 부위에서 피하 지방을 약 100그람 정도 흡인하여 줄기세포 추출 과정을 진행하고 또 환자의 혈액 30cc를 원심 분리하여 성장인자를 추출하였다.

지방흡입 당일 준비한 지방줄기세포 SVF (Stromal Vascular Fraction)을 PRP와 같이 환자의 오른쪽 관절에 주입하였다. 주입 후 환자는 약 1시간 동안 누워 있은 후 퇴원하였다. 퇴원 후 환자는 추가로 4번의 PRP를 오른쪽 관절에 일주일 간격으로 주사 하였다.  약 12 주후 환자의 무릎 통증이 약 90% 이상 좋아졌다.  그리고 SVF 줄기세포 치료 후 MRI상 연골이 많이 재생 된 것이 확인 되었다.

Journal of Medical Case Reports volume 5, Article number: 296 (2011):  Regeneration of Bones in Hip Osteonecrosis and Cartilage in Knee Osteoarthritis with adipose tissue-derived stems cells in human.   http://www.jmedicalcasereports.com/content/5/1/296

환자2: 79세 한국 거주 여성 양쪽 무릎 관절염 환자.  7년간의 만성 무릎 통증으로 인하여 진통 소염제 복용하면서 무릎 히알루론산 연골 주사 및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았으나 효과가 없었음.  이 환자 또한 정형외과에서 인공관절 수술을 권하였으나 본인의 나이와 부작용 가능성으로 인하여 주저하고 있었다가 지방줄기세포 연골재생치료로 무릎통증 완화를 위하여 내원 하였음.

내원 당시 환자의 양쪽 무릎은 많이 부어 있는 상태였으며 특히 왼쪽이 더 부어 있었고 또 왼쪽 무릎 주위가 촉진상 많은 통증을 유발 하였으며 무릎의 가동성 또한 많이 저하 되어 있었음. 자가 지방줄기세포 + PRP 치료 전. 무릎 MRI상 환자의 유리성 연골 및 섬유성 연골 meniscus가 많이 닳고 손상이 심하다고 보고 되었다.

이 환자 또한 위의 환자와 같은 시술 절차와 방법으로 치료 하였음.

약 12 주후 환자의 무릎 통증이 약 80% 이상 좋아졌다.  그리고 SVF 줄기세포 치료 후 MRI상 연골이 많이 재생 된 것이 확인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