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줄기세포

지방조직 (adipose tissue)은 많은 양의 줄기세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흡입을 통하여 많은 양의  간엽줄기세포/성체줄기세포 중 하나인 지방줄기세포를  배양 없이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얻어진 지방줄기세포를 Stromal Vascular Fraction (SVF)이라고 합니다 .  지방줄기세포는 지방 조직 중 약 10%를  차지 합니다.  따라서 지방 흡입 후 지방조직에서 유래하는 지방줄기세포를 분리하면 많은 양의 성체줄기세포를 얻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는 지방줄기세포를 사용하는 많은 연구결과가 보고 되고 있습니다.  또, 근래에는 지방에서 ‘전분화능력’을 가지고 있는 줄기세포 또한 포함되어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흡입된 지방조직에서 얻어 질 수 있는 지방줄기세포의 양은 100ml 당 약 4천만 (40,000,000)개에서 약 8천만 (80,000,000)개의 줄기세포가 분리되며 90% 이상의 생존율을 보인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이는 골수줄기세포에 비해 1cc 당 엄청 많은 양의 성체줄기세포가 배양 없이 추출 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스템스 줄기세포 클리닉 박재우 박사는 자가 지방 줄기세포 +PRP 치료제를 사용하여 연골과 뼈를 성공리에 재생한 사례들을 영국과 미국 학술지에 발표하였습니다
• 논문1 
영국학술지: Journal of Medical Case Report 2011  
Regeneration of Bones in Hip Osteonecrosis and Cartilage in Knee Osteoarthritis with adipose tissue-derived stems cells in human http://www.jmedicalcasereports.com/content/5/1/296 

•논문2 
미국  학술지: Pain Physician 2012
Autologous Adipose Tissue-Derived Stem Cells Induce Persistent Bone-Like Tissue in Osteonecrotic  Femoral Heads.   http://www.painphysicianjournal.com/crrent_issue_vw.php?journal=65&code=1574&issue=past_issue 

논문3. 
미국 학술지: PLOS ONE May 2013.  J Pak., JH Lee, SH  Lee.
 A novel biological approach to treat chondromalacia patellae. PLoS ONE 8(5): e64569. http://www.plosone.org/article/info%3Adoi%2F10.1371%2Fjournal.pone.0064569;jsessionid=B5B3904A610FF19BD0904109E4BDB6F3

박재우  박사의 영국학술지 논문은 2011년 영국 BioMedCentral  최고 의학 논문상을 수상 하기도 하였습니다.  2011 Case Report of the Year Award : http://www.biomedcentral.com/researchawards/award2011

이 논문들을 바탕으로 스템스 줄기세포 클리닉 박재우 박사의 연골, 뼈 재생 조성물은 한국특허 (등록번호: 10-1038616) 을 획득 하기도 했습니다.

골수 줄기세포

 성체줄기세포  또는 간엽줄기세포는 미분화 상태로 자가증식하고 다른 조직의 세포로 다중 분화될 수 있는 세포로 우리 몸의 많은 조직에 존재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 중 가장 먼저 알려진 것은 골수에서 유래된 줄기세포이고 약 40년  전부터 각종 혈액암 이식치료에 골수줄기세포가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후  줄기세포는 탯줄혈액뿐만 아니라 말초혈액에서 분리된다는 것이 알려져 있으며, 또한 태반, 피부, 신경조직,  지방조직 등 우리 몸 어느 곳에서나 성체줄기세포가 존재한다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골수줄기세포(bone marrow stem cells)는 많은 연구를 통해  간엽줄기세포로 확인되어 왔으나 채취 시 동통, 많은 양의 줄기세포 획득이 불가한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최근에는약물을  투여하여 골수에 있는 줄기세포를 말초혈액으로 이동시켜서 간단하게 수집하는 방법이 가능해져 차츰 사용 빈도가 줄어 들고 있습니다.

 골수 줄기세포로 치유 가능한 질환: 골수 줄기세포는 혈액암, 중증 자가면역질환에서 골수이식치료뿐만 아니라 퇴행성관절염, 대퇴골두 무혈성괴사, 뇌졸증, 지방간 및 간경화 등에서도 희망적인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골수 줄기세포의 유의점
나이가 들수록 치료에 충분한 줄기세포를 얻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근래에는 골다공증 치료제인 포르테오 (Forteo)를 이용하여 골수 (traebacular bone)의 양(quantity)을 늘릴 수가 있습니다.

골수 줄기세포의 특장점
줄기세포 중에서 가장 먼저 사용되었고 또 골수채취는 고통을 수반 할 수 있지만 비교적 간단하게 줄기세포를 얻을 수 있고 (50 – 100cc추출 -> 필요량만큼 투여) 또 증식과정 없이 즉시 적용이 가능 합니다. 

 

말초 혈액줄기세포
골수에서 만들어 진 줄기세포가 혈관으로 이동하여 혈관에 생존하고 있는 줄기세포를 혈액 줄기세포라고 합니다. 
약 40년 전부터 각종 혈액암 이식치료에 골수줄기세포가 이용 되었습니다. 하지만 골수줄기세포(bone marrow stem cells)는 채취 시 동통, 또 많은 양의 줄기세포 획득이 불가한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후 골수줄기세포가 혈액에도 존재하여 분리가 가능하다는 것이 발견되어 최근에는 약물을 투여하여 골수에 있는 줄기세포를 혈액으로 이동시켜서 줄기세포를 간단하게 수집하는 방법이 골수천자를 대체 하고 있습니다.

말초 혈액줄기세포로 치유 가능한 질환:   혈액 줄기세포는 골수줄기세포와 거의 동일한 관계로 혈액암, 고형암, 중증 자가면역질환 치료뿐만 아니라 심근경색, 뇌경색 또는 뇌졸증, 허혈성말초혈관질환, 간질환, 척추질환, 관절염, 피부재생 (주름살 개선, 흉터 개선, 족부궤양 치료) 등에서도 희망적인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말초혈액 줄기세포의 특장점:  혈액줄기세포는 골수줄기세포와 동일하게 적용이 되므로 조혈모세포 이식으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큰 고통 없이 간단하게 말초혈액 속에서 줄기세포를 얻을 수 있도 또 증식과정 없이 즉시 적용 가능합니다.

 

치유 재생 줄기세포란 무엇인가?

인간의 몸은 자가 치유의 능력 (스스로 회복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 또 다양한 인체조직 세포(신경세포, 피부세포, 혈액세포 등)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느 한 부위의 세포가  죽게 되면 이를 대체하는 새로운 세포가 생겨야 하는데, 이럴 때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세포가 ‘줄기세포’ 또는 ‘치유재생 줄기세포’ 입니다.  
 
예를  들어 피부가 손상되었을 때, 새 살이 돋는 것은 새로운 피부세포가 생기는 것 입니다. 이때에 쓰이는 세포가 치유 재생 줄기세포 (Repair Regenerative Stem Cell) 입니다. 치유 재생 줄기세포는 손상된 피부에 새로운 피부세포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줄기세포란(stem cell) 자기 복제능력뿐만 아니라 다른 종류의 세포로 분화하는 능력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세포입니다. 이러한 줄기세포는 몸 전체에 분포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세포들을 성체줄기세포 또는 간엽줄기세포라고 합니다. 골수에는 조혈모세포 (hematopoetic stem cell)를 포함한 간엽줄기세포, 지방에도 간엽줄기세포를 포함한 섬유아세포(fibroblast) 등의 치유 재생 줄기세포가 있습니다.  조직에 손상이 오면 위의 치유 재생 줄기세포가 손상된 조직을 재생성 하므로 상처가 아물 수 있는 것 입니다. 
 
환부가 잘 낫지 않는 이유는 치유 재생 줄기세포가 부족하여서 입니다. 인체 한 부분에 혈액공급이 없거나, 부족하면 치유 재생 줄기세포가 이동할 수가 없고 또 자랄 수가 없기에 상처 또한 잘 아물 수가 없는 것 입니다.  하지만 손상된 조직 주위에 줄기세포를 이식하면 주변조직과 유사하게 분화되어 손상된 부위의 조직을 재생시켜 치료가 가능 합니다.

줄기세포 치료술은 상당히 많은 장점을 갖고 있으나, 개개인의 질환 및 증상에 따라 치료가 다르고 또 개개인의 체질에 따라 효과 또한 다를 수 있습니다. 
 
줄기세포의 역할:
1. 상처치유기능 : 줄기세포는 상처 부위를 찾아가서 손상된 세포를 재생하거나 대체 합니다.
2. 혈액공급기능 : 줄기세포는 혈관을 생성하여 영양분과 산소가 포함된 혈액을 공급합니다.
3. 면역조절기능 : 줄기세포는 면역세포로 분화되어 면역 조절에 관계된 조직과 기관 관장을 도모합니다.
4. 주위 세포들의 활성화: 줄기세포에서 분비되는 각종 분비물에 의해 다양한 세포들이 활성화 됩니다. 

몸 속에 존재하는 치료 재생 줄기세포는 병이 생기면 분열 하기 시작하여 손상된 세포를 재생하는 메커니즘으로 질병을 치료 합니다. 하지만 인간의 각 기관에 존재하는 줄기세포 수는 제한되어 있으므로 질병을 치료할 만큼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사람의 몸이 노화되고 질병으로 인해 각 조직과 기관의 세포가 손상되면 세포들의 분화능력은 현저히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이때  외부로부터 줄기세포를 주입 받을 수 있다면 손상된 세포를 대체하거나 사멸을 억제하는 등 손상된 장기를 치료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줄기세포의 치료 가능 질환: 
1.  뇌졸증 (뇌경색),심근경색 (관상동맥), 버거시병
2.  간경화 및 지방간을 포함한 간질환 
3.  치매, 척추손상, 소뇌위축증, 루게릭병, 다발성경화증, 파킨슨씨병, 헌팅턴병 
4.  대퇴골수 무혈성 괴사증, 척추압박골절, non-union 골절 
5.  퇴행성 관절염, 슬개골 연골연화증, 반월상 연골판 연골파열, 척추 디스크  (추간판 탈출증, 협착증, 
전방전위증)
6.  류마티스관절염, 루프스
7.  망막질환 
8.   당뇨병 (type 1), 족부궤양, 흉터재생, 피부재생 등

줄기세포에 관한 오해:
 1.    줄기세포 치료는 만병 통치가 아닙니다- 줄기세포 이식 시술 후에도  몸살, 감기 등 , virus 성 감염 세균성 감염 등에 걸릴 수 있습니다.
2.    줄기세포 치료시 자연스럽게 아픈 부위가 좀더 아프거나 몸이 불편한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신체 관리 필요- 줄기세포는 살아 있는 세포이므로 이식 후 금주 금연 스트레스회피 등 적절한 관리와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4.   줄기세포 이식 후 효과의 정도와 시기는 사람마다 차이가 납니다.
5.  줄기세포 이식 후 호전 정도는 급격히 상승하기 보다는 원만한 곡선을 이루며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6.  환자들이 생각하는 치료 효과 정도와의 의학적(임상적)으로 나타나는 효과 정도와는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Hits: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