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무릎통증 & 줄기세포

• 만성 무릎 통증의 원인들이 무엇이 있는지요?   먼저 간단하게 무릎은 대퇴골 (허벅지 뼈), 경골 (다리 뼈), 슬개골 (무릎 뚜껑 뼈) 이라는 3개의 뼈로 이루어 져 있고 이 3개의 뼈는 각각 유리성 연골이라는 단단한 연골로 감싸져 있어서 뼈와 뼈가 서로 마찰되는 것을 막아주고 있습니다.  또 대퇴골과 경골 사이에는 연골판이라는 비교적 푹신한 섬유성 연골판이 쿠션 역할를 해 주므로써 우리가 Jump를 할 경우 압력을 흡수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이 3개의 뼈는 여러 개의 강한 인대 및 근육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뼈, 연골 및 연골판, 또는 인대 근육에 이상이 오면 무릎통증이 생깁니다.  만성 무릎 통증은 주로 퇴행성으로 의한 질환으로 퇴행성 연골마모,  퇴행성 연골판 연골파열, 골극을 포함한 퇴행성 슬개골 변화,  만성 인대염 이 있습니다.
  • 퇴행성 무릎관절염이 무엇이고 치료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요? 나이가 들면서 오랜 세월 연골이 마모되고, 연골판은 트져지고, 슬개골은 삐뚜려지면서,  인대 및 근육 약화로 인하여 뼈와 뼈가 마찰이 되어 염증이 생기는 것을 퇴행성 관절염 이라고 합니다.  뼈와 뼈가 마찰되면  염증이 심하면서 많이 붓고 알플 수도 있고요.  또 말기에는 골극이라는 뼈의 변형이 생기면서 변형된 뼈에 의하여 아플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정도에 따라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1, 2, 3, 4기로 나눌수 있는데 심한 4기에 통증이 심한 경우는 인공관절을 해야 합니다.  퇴행성관절염 1,2,3기는 주로 관절염약이라는 진통 소염제 및 운동재활치료, 스테로이드 뼈 주사 및 연골주사라는 히알루로산 윤활유를 사용 합니다.  하지만 원인 치료는 아닙니다.  따라서 근래에 미국서는 자가 지방줄기세포를 사용하여 연골을 재생합니다.  줄기세포는 연골만을 재생하기 때문에 골극이 많이 생기기전 또는 슬개골이 많이 틀어지기 전 연골을 재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근래에 퇴행성 관절염 또는 인대강화에PRP(혈소판풍부혈장) 많이 사용하는데 PRP사용하면 연골이 재생 되는 지요? PPR는 혈소판 풍부 혈장 입니다.  혈소판에는 여러종류의 성장인자가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 내에 있는 여러 애기 세포들을 빨리 성장하도록 촉진합니다.  따라서 조직강화 즉 인대강화 또는 연골강화가 됩니다.  재생은 되지 않습니다.
  • 연골강화와 연골재생 차이가 무엇인지요? 연골 조직은 연골세포라는 어른 세포와 연골모세포라는 아기 세포로 형성되어 있는데 연골강화는PRP성장인자를 사용하여 연골모세포라는 아기세포를 빨리 성장하게 하는 것이고 연골재생은 줄기세포가 연골세포로 변하여 연골세포의 숫자를 늘리는 것 입니다.
  • 슬개골 연골연화증이 무엇이고 치료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요? 슬개골은 무릎이 굽이고 필 때 오르락 내리락 움직이면서 지렛대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주로 슬개골의 얼라인먼트가 바뀌면서 슬개골을 감싸고 있는 연골이 약해 지고 또 닳아 없어지면서 무릎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심한 경우는 슬개골 관절염이라도 합니다.  보통 퇴행성관절염과 같이 동반하여 생기기 때문에 확실한 진단이 아주 중요 합니다.  슬개골 연골연화증이 심한 퇴행성관절염이면 연골재생과 더불어 슬개골의 얼라인먼트를 잘 맞추어 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줄기세포로 연골을 다시 재생 시키더라고 슬개골이 비뚤어 져 있으면  재생된 연골 또한 빨리 닳아 없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반월상 연골판파열은 무엇이고 치료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요? 반월상 연골판은 대퇴골과 경골사이에 있는 섬유성 연골로 쿠션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섬유성 연골이 찢어지거나 틑어지면서 무릎을 움질일 때 걸리적 거리는 것을 말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인 경우 연골판이 나이가 들면선 뻣뻣해지면서 조금만 무리하면  찢어지거나 튿져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증상이 없으면 굿이 치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증상이 있을 경우는 재활 운동 치료와 더불어 관절내시경으로 파열 부분을 절제하는 수술을 할 수 있으나 절제 할 경우 퇴행성성관절염이 빨리 생기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재활치료와 더불어 지방줄기세포 연골재생 시술을 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연골재생과 더불어 통증 또는 불편함이 없어지고 또 퇴행성관절염이 빨리 생기는 부작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 만성 인대염은 무엇이고 치료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요? 인대염은 쉽게 말하면 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젊은 사람들에게는 외상으로 주로 생기지만 나이 드신 환자분들은 인대가 약해 지면서 체중을 감당하기 어려울 때 또는 오자다리 같이 무릎에 변형이 오면서 생길수 있습니다.  제일 좋은 치료는 쉬어 주면서 소염제를 사용할 수있고 그렇지 않은 겨우 스테로이드 주사 또한 사용 해 보는 것도 괜찬습니다.  또 근래에는 PRP성장 인자를 사용하여 인대강화 치료를 해 보실수 있습니다.  꼭 필요하면 줄기세포도 사용할 수 있지만 비용 때문에 권하지는 않습니다.
  • 퇴행성 관절염 진단은 어떻게 하는 지요? 연골은 MRI에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CT 나 x-ray 는 뼈만 보이지 연골은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확실한 진단은 MRI가 필수 입니다.  특히 3기 같은 경우는 줄기세포를 사용하여 많이 좋아질 수 있기에 MRI로 연골상태를 확실하게 진단하여 줄기세포의 효과 가능성을 미리 짐작 해 볼수가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