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의 새로운 “원인” 치료제 Kyrstexxa

통풍은 요산이라는 물질이 축적, 그 결정체가 관절에 침착 되어 심한 염증과 통증을 유발시키는 질환이다.

요산은 DNA를 형성하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대사되어 생기는 물질이다. 보통은 소변으로 배출된다.  하지만 통풍 환자는 혈액 내 요산이 지나치게 많이 생기고 또  생긴 요산이 소변으로 배출이 잘되지 않고 축적된다.  이렇게 축적된 요산은 결정체로 변하고 관절과 더불어 인체 여러 부위에 침착 할 수가 있는데 관절내에 침착할 경우 염증과 심한 통증을 유발시키는데 이러한 증상을 통풍 또는 통풍관절염이라고 한다. 통풍은 주로 40-50대 남성에게서 잘 유발하며 혈액내의 급격한 요산 수치 변화와도 관계가 크다.  또 요산 결정체는 관절 주위나 피하 조직에 생기기도 하여 신체, 특히 손, 발등의 변형을 유발 시키기도 한다.

통풍 환자는 보통 혈중요산이 높은 ‘고요산혈증’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요산이 높다고 모두 통풍 환자는 아니다.  통풍 증상은 주로 요산 수치가 급격히 바뀔 때 나타나기 때문이다.  고요산혈증을 가지고 있어도 요산 수치가 급격히 바뀌지 않으면 통풍관절염이 생기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통풍 치료법은 크게 급성 발작성 관절염 치료 및 고요산혈증 치료 2가지로 단계로 나뉠 수 있다.  급성 발작성 통풍관절염은 많은 통증을 동반한다. 따라서 강한 소염제를 사용한다.  일단 급성 관절염이 나아진 후  고요산혈증을 만성적으로 치료해야 하는데 환자들의 준수 성이 많이 떨어진다. 고요산혈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발작성 통풍관절염의 빈도가 잦아지고, 침범하는 관절 수도 많아지며, 회복하는 시간도 점차 길어진다. 또 관절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관절 자체가 서서히 변형이 된다. 또한 통풍성 결절도 많이 생기는데 요로 결석을 형성하기도 하며 요로 결석이 생기는 것과 함께 콩팥이 손상 될 수도 있다.

고요산혈증 저하제는 크게 2가지로 나뉠 수 있다: 요산 생성을 저지해주는 약과 요산 배출을 촉진시키는 약이다.  이론적으로 요산을 정상 수치 이하로 유지 할 경우 급성 통풍이 빈도가 많이 줄어든다.  하지만 기존의 약물로 정상수치 이하로 요산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단정을 보완하여 만든 약이 Krystexxa다.  일종의 면역항체 주사 치료제다.  항체가 요산에 붙어 요산이 아주 쉽게 소변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요산을 변이 시킨다.  약의 효과가 너무 좋아 한번 주사로 요산 수치가 1 이하로 떨어 질 수도 있다.  주기적으로 주사 할 경우 오랜 세월 몸에 축적되어 있던 요산들이 모두 다 배출된다.  그 동안 싸여 있던 온 몸의 모든 결정체들이 점차적으로 혈액 요산으로 바뀌면서 배출되기도 한다.  정화 되는 것이다.  정화 된 후 급성통풍 발작이 없어진다.  급성통풍의 원인인 고요산혈증이 업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환자의 요산 축적 원인은 그대로 이기 때문에 약을 중단 후 다시 천천히 축적 될 수 있다는 것이 흠이라면 흠이다.  따라서 꾸준한 관리로 낮은 요산 수치를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